회원가입 | 비밀번호찾기


전남 화순군 동복면 가수리 170(모후산 자락 동북방향)
전화: 062-959-3349
팩스: 062-954-3345
dream0506@daum.net





 
산삼자료실 산삼관련 정보공간입니다.

  산삼의 질
산삼이라고 해서 질이 다같은 것이 아니고 각기 천차만별이다. 질에 따라 성장 속도도 다를 뿐만 아니라 형태적 특징에서도 차이가 난다. 이러한 질적 차이와 형태적 특징과의 상관 관계는 장뇌삼과 우수한 산삼의 형태적 특징을 통해 비교해 보기로 한다.
 
1. 뇌두:장뇌삼은 뇌두가 굵고 짧은 유형과 가늘고 긴 유형이 있으나 후자의 경우는 마디 간격이 넓은 죽절 뇌두가 대부분이다. 반면 양질의 산삼은 대체로 뇌두가 가늘고 길면서도 뇌두 마디 간격이 조밀하다.
 
2. 몸통(약통):장뇌삼은 성장 속도가 빨라 나이에 비해 몸통이 크고 매끈한 반면 산삼은 상대적으로 작고 가락지가 발달한다. 장뇌삼도 가락지가 있는 경우도 있으나 산삼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또한 장뇌삼은 몸통이 대체로 긴편이나 산삼은 뭉치는 경향이 있다.
 
3. 미(잔뿌리):장뇌삼의 미는 굵고 짧으며 2~3개 또는 여러개씩 뭉쳐서 나오는 특징이 있으나 양질의 산삼은 미가 가늘고 길며 산발적으로 발달한다. 또한 장뇌삼은 미가 연하여 잘 끊어지나 양질의 산삼일수록 미가 질기고 강하다.
 
4. 표피:장뇌삼은 표파가 두껍고 투박하나 양질의 산삼은 표피가 얇고 황색소가 많다.
 
5. 몸통·지근(굵은뿌리)·세근(가는뿌리)의 구성비:장뇌삼은 전체 길이 중에서 몸통과 지근(굵은뿌리)의 구성비가 산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산삼은 세근(가는뿌리)이 길게 발달하여 장뇌삼 보다 세근(가는뿌리)의 구성비가 높다. 참고로 인삼은 대체로 몸통·지근·세근의 비율이 1:1:1에 가깝다.
 
6. 잎과 줄기(싹대):장뇌삼은 대체로 싹대가 크고, 잎은 크고 두껍고 엽록소가 많은 반면 양질의 산삼은 싹대가 작고,잎은 작고 얇으며 엽록소가 적다.
 
7. 맛과 향:장뇌삼은 산삼에 비해 향이 약하고 지속성도 짧은 반면 양질의 산삼일 수록 대체로 향이 강하고 오래 간다. 또한 맛은 장뇌는 약간의 쓴 맛이 있으나 좋은 산삼은 쓴 맛이 거의 없고 오래 씹을수록 단맛이 난다. 
1

 

심마니협회
한국생물공학회 산삼보존연구위
산삼판매
정형범회장방송출연
산삼/산양산삼

전남 화순군 동복면 가수리 170(모후산 자락 동북방향)
전화:062)959-3349 / 팩스:062)954-3345 / 메일:dream0506@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