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 비밀번호찾기


전남 화순군 동복면 가수리 170(모후산 자락 동북방향)
전화: 062-959-3349
팩스: 062-954-3345
dream0506@daum.net





 
산삼자료실 산삼관련 정보공간입니다.

  산삼의 특성과 구별법
산삼은 지질시대의 잔존식물로서 내한성 식물이다. 독립성이 강하며 몸이나 줄기에 상처를 받아 양분을 빼앗기면 자기의 양분이 만들어질 때까지 줄기를 내지 않고 오랜 휴면에 들어가는 독특한 식물로서 번식력이 약하고, 장수하는 식물이다. 옛 어른들은 산삼을 가르쳐 만병통치약이며 죽을 사람을 살려내는 신기한 식물로 알아왔다. 그리고 산삼은 생육 조건이 까다로우며 생장 조건이 나쁘면 잠을 잔다. 또한 성장 속도가 느리고 번식력이 아주 약하다. 뿌리는 지표면을 따라 뻗고 다년생으로 장수하는 식물이다.

가. 산삼의 학명
인삼의 학명은 [파낙스 진생 씨이 에이 메이어(Panax Ginseng C.A. Mayer)]라고 한다. 파낙스(Panax)는 그리스말로 만병통치약이라는 뜻이고 진생(Ginseng)은 인삼의 중국 발음에서 유래한다. C.A Mayer는 인삼의 학명을 붙인 소련 학자의 이름이다.

(1) 산삼은 뿌리, 뇌두, 줄기, 가는 줄기, 잎, 열매(꽃)등으로 구분된다.
(2) 산삼의 뿌리는 숙근성으로 그 모양이 사람처럼 생겼고, 색깔은 갈색, 미색, 황토색을 나타낸다.
(3) 뇌두는 가을에 줄기가 떨어지면서 그 자국을 남기는 것이다.
(4) 줄기는 한뿌리의 산삼에서 한 줄기가 나지만 때로는 한뿌리에서 두개의 줄기가 나는 경우도 있으며 줄기의 길이는 산삼의 나이와 성장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0-80Cm 정도이다.
(5) 가는 줄기(구)는 2구에서부터 7구에 이른다.
(6) 잎은 산삼의 나이에 따라 1구에서 2잎-5잎까지 나며 보통은 5잎이다(가끔 6잎~7잎이 발견되기도 한다.)
(7) 산삼의 꽃은 평균적으로 8월 중순에 이르러 만발했다가 가을이면 빨간 열매가 열린다. 그러나 요즘은 기후 이상 증후로 시기가 일정하지 않다.

나. 특 성
생육조건이 까다롭다
성장속도가 느리다
다년생으로 장수한다.
성장조건이 나쁘면 잠을 잔다.
번식력이 아주 약하다
지표면을 따라 뿌리가 뻗는다.

* 형질상의 특성
몸체가 매우 작다
몸체에 가락지가 있다.
잔뿌리가 잘 끊기지 않는다.
뿌리에 방울(옥주)을 달고 있다.
가늘고 긴 뇌두를 달고 있다.
향기가 강하고 오래 간다.
명현현상을 일으킨다.


다. 구 별 법
인삼과 산양삼(장뇌삼), 산삼은 줄기와 뿌리의 이어진 모습이 다르다.

인삼은 대체로 뇌두가 짧고 몸통이 굵고 가락지의 형성이 없다.

산양삼(장뇌삼)은 몸통이 산삼보다는 통통하며 뇌두나 가락지 형성을 찾을 수 있다. 산삼의 몸통은 대체로 대추처럼 둥근 형태를 취하며 뿌리의 수가 적으며 뇌두와 가락지, 옥주를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인삼[左], 산양삼(장뇌삼)[中], 천연산삼[右]의 사진

라. 산삼의 나이를 세는 방법?

(1) 산삼의 동체 위에 기린의 목모양으로 길게 뻗은 뇌두에 의하여 결정된다.

(2) 산삼의 나이에는 휴면기간을 포함한다.
*휴면:1 사슴, 멧돼지, 노루등에 의해 잎이나 줄기가 상하게 되면 상한곳으로 빠진 양분의 피해정도에 따라.
*휴면:2 다람쥐, 들쥐, 두더쥐 등에 의해 뿌리 부분이 상하게 되면 상한곳으로 빠진 기와 진의 정도에 따라.

위 두 가지 영향과 산불, 나무가 쓰러짐으로 햇빛이 과다하게 비치거나 또는 햇빛이 모자랄 때 등으로 인해 정도에 따라 양분이 원래의 상태대로 보충될 때 까지 산삼은 줄기와 잎을 내지 않는다. 그 기간은 정도에 따라 1회 휴면에 6년에서 24년 정도로 보는 것이다.
산삼의 나이에는 이 기간을 포함해야 하며 휴면 기간이 몇번 이었는지를 알아 내야만 정확한 나이를 측정할 수 있다.

(3) 산삼 동체의 가락지도 산삼의 나이를 측정하는데 큰 몫을 한다.

(4) 산삼 내피(잎)로 측정할 수 있다.(두잎:3년, 세잎:4년, 네잎: 5년, 다섯잎:6년이상)
하지만 산삼은 어두운 곳에서 자라면 7-8년이 지나야 겨우 한장의 잎을 내기도 하기 때문에 잎으로 산삼의 나이를 정확하게 측정 할 수 없다.

(5)산삼 동체에 있는 가락지.

(6) 산삼 뿌리에 붙어있는 좁쌀알 같은 마디인 옥주.

위의 모든 가능성들을 종합하여 산삼의 나이를 측정할 수 있으나 이것이 완전히 정확한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으며, 추정된 나이 보다는 더 오래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마. 최상품 산삼은 ?

(1) 미: 미가 길게 빠지고 단단하며 탄력성이 있는 것.

(2) 뇌: 뇌두가 나이만큼 많이 있거나 뇌두 갈이를 한 흔적이 선명한 것.

(3) 체: 다리가 2-3개인것.

바. 최상품을 일반인이 구별하기 쉽게 설명하면?

(1) 뇌두나 약통의 가락지 형성이 선명한 것.

(2) 산삼에 상처를 입지 않은 것.

(3) 산삼의 동체에 나있는 가락지가 횡행이며 하향하고 있는 것은 상품 , 상향하고 있는 것은 하품.
· 산삼의 가락지가 뇌두 가까이에 많이 나 있을 수록 상품

· 잔 뿌리에 옥주가 많은 것이 상품(그러나 옥주는 습지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슴)

· 산삼 동체의 색깔이 진한 갈색이나 황토색을 띄면 특상품, 황토색이 연하면 중품, 황토색이 없고 흰색에 가까우면 하품으로 취급한다.

· 산삼의 동체에 아들삼들이 여러개 나있는 양각연절삼으로 그수가 많을 수록 최상품으로 취급하며 4개이상 되는 양각연절삼은 특 최상품으로 취급하여 그 가격은 부르는게 가격이 되는 것이다.

옛날 특 최상품으로 취급되는 산삼은 나라의 임금님이나 먹을 수 있었다고 한다, 그 이유는 이러한 양각연절삼이 약효가 최고라고 인정한 이유도 있겠으나 그 만큼 귀하다는 이야기도 된다.

1

 

심마니협회
한국생물공학회 산삼보존연구위
산삼판매
정형범회장방송출연
산삼/산양산삼

전남 화순군 동복면 가수리 170(모후산 자락 동북방향)
전화:062)959-3349 / 팩스:062)954-3345 / 메일:dream0506@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