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 비밀번호찾기


전남 화순군 동복면 가수리 170(모후산 자락 동북방향)
전화: 062-959-3349
팩스: 062-954-3345
dream0506@daum.net





 
심마니자료실 심마니관련 정보공간입니다.

  심마니의 유래

심마니의 어원

산삼을 채집하는 사람들을 심마니 혹은 심메마니라고 한다. 여기서의 심은 산삼을 뜻하는 우리나라의 옛말이다. 또 마니라는 말은 범어(범어의 Mani)에서 유래된 것인데, 큰 사람이라는 뜻이다.
심마니 생활을 오래한 사람은 스스로를 어인(御人), 즉 대장이라 부르고 있는 점으로 보아 심마니란 산삼을 채취해낸다는 뜻을 가진 말이라 할 수 있다.
심마니란 산삼을 캐는 사람을 통칭하는 말로 오늘날 널리 쓰이고 있는 심메마니 혹은 이를 줄여서 심마니라고 불리는 용어는 산삼을 캐는 사람이 자신을 스스로 가리킬 때 사용되는 일련의 은어(隱語)라고 볼 수 있다.
특히 같은 심마니들 중에서도 젊은 층에 속하며 경험이 부족한 심마니는 "소장마니"라고 부르며, 경험이 풍부하고 노련한 심마니를 "어인마니"라고 부르는 것도 그들만의 독특한 지칭이다. 통괄적으로 이들의 언어 습성에 따르면 산삼을 캐려는 목적으로 산행(山行)에 오르는 일을 "심메"하는데, 여기에서은 "심"은 산삼을, "메'는 산을, 그리고 "마니"는 사람을 뜻한다고 한다.

심마니의 역사

옛날에는 직업적인 심마니들이 따로 있었던 것이 아니고, 산중에 사는 사람들은 누구나 산삼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채취했기 때문에 그들은 모두 직업적이 아닌 심마니들이라 할 수 있었다. 산삼이 불로장생의 영약이라하여 함부로 채취한 결과 점차 희귀하게 되자 전문적이고도 직업적인 심마니들이 각 지방마다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조선 시대에는 채삼꾼이라 하여 호적부에다 기재한 일까지도 있었다.
또 일제 때는 산삼이 산출되는 지방의 영림서에서는 세 사람을 한 조로 하는 심마니들의 입출허가제도가 있었다. 3개월간의 유효기단으로 입출허가증을 발부했으며, 기간이 넘도록 하산하지 않고 허가증도 반납하지 않은 사람은 조난자로 간주했다. 또 그들은 심마니들이 고생끝에 채취한 산삼을 약탈하는 일도 많았다. 허락을 받은 심마니들의 숫자는 690명이었고, 이듬해인 1929년에는 1240명, 1930년엔 1038명이었다.
광복 후에는 산삼채취 허가제도가 없어져 확실한 통계 숫자를 알 수 없다.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하여도 강원도 인제 지역 일부에 70~80여명의 심마니들이 살고 있었다고 한다.
오늘날 설악산, 지리산 등에 활약하고 있는 심마니들은 수천 명에 이를 것이라 추산된다.
  심마니 활동사항
 
가. 심마니들이 입산 날짜가 결정되면 그날부터 근신생활로 들어가며 금기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살생을 하지 않으며 사람이나 짐승의 시체도 보아서는 않된다.
둘째, 고기나 생선 같은 비린내 나는 음식을 먹지 않는다.
셋째, 잔치집이나 초상집을 가지 않으며, 상주를 만나는 것도 피한다.
넷째, 여자와 관계를 맺지 않는다.
심마니들은 자신이 입산하는 날을 굳이 1,3,5,7일 등 소위 양(陽)의수를 가진 일자로 택일(擇日)하는 것이 보통인데, 이는 그와 같은 날이야말로 액(厄)이 없고 길(吉)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들 양수에 대한 믿음은 대단하여 같이 동행하는 일행의 인원 또한 반드시 길한 수인 양(陽)의 수 만큼으로 구성한다. 심마니들은 산에서의 외로움과 위험 등을 덜기 위하여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소규모로 무리를 지어 입산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러한 금기 사항은 입산 후에도 지켜진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는 채삼꾼들이 이러한 금기 사항에 개의치 않고 입산을 한다.


나. 입산 후 활동사항

첫째, 입산한 뒤에 제일 먼저 하는 일은 그들이 머무를 거처를 준비 하는 것인데 “모둠”이라 하는 움막집을 짓는 일이다. “모둠”은 나뭇가지를 얽어서 짓는데 비바람을 막아주고 동물의 습격을 피하기 위해서다. 밤에 잘 때는 땅을 파고 모닥불을 피워 놓고 잠을 잔다. 오늘날에는 교통수단의 발달로 당일치기를 하는 경우가 많고 잠을 잔다 하여도 천막을 치고 야영을 한다.
둘째, 심마니들은 산신령의 도움없이는 산삼을 캘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심마니들은 입산과 동시에 돌로 단을 쌓고 산신령에게 입산제를 지내고 조석으로 산신제를올린다.산신제는 샘이나 물가 또는 고목나무나 바위 아래에서 지낸다.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보게되면, 부정을 탄다하여 은밀히 지낸다.

셋째, 심마니들은 산신령으로 부터 좋은꿈을 점지받기 위하여 잠을 청한다.이때 머리는 전에 산삼을 발견하였던 방향을 향하는 것이 상례이다.그렇지 못한 곳이면, 어인마니(심마니중의 우두머리)가 지정해주는 쪽으로 누워서 잔다. 심마니들은 길몽을 꾸면,즉시 채집에 나서지만,흉몽을 꾸었을시에는 즉시 하산한다.
*길몽과 흉몽의 의미와 예
산삼을 캤다는 대부분의 심마니들은 심을 보게 된 당초의 연유로 길몽의 덕을 마다하지 않는다. 그만큼 심마니들에게 있어 꿈은 신성한 신의 계시이자 산행의 향방을 결정케 하는 일련의 중요한 운액(運厄) 잣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길몽>> <<흉몽>>
 
*송장을 짊어지고 산에서 내려 가는꿈
*어린이를 업고 산에서 내려 가는꿈
*어린이를 끌어 안는꿈
*산삼이 사람으로 변 하는꿈.
*호랑이가 사람을 물어 가는꿈.
*사람이나 짐승을 살해 하는꿈.
*하늘에서 내려오는 선녀를 안는꿈.
*돼지를 잡는꿈.
*백발노인이 무를 주어 받는꿈.
*피를 흘리며 쓰러지는 시체를 업는꿈
*어린이를 보고도 업지 못하는꿈.
*눈 덮인 산을 보는꿈.
*얼음에 쌓인 산과 들을 보는꿈.
*얻은 무를 남에게 주는꿈.
*짚고 가던 지팡이가 부러지는꿈.
*잡았던 돼지를 놓치는꿈.
*여자가 나타나서 즐거워 하는꿈.
*개가 나타나서 짖어대는꿈
*여자와 함께 놀아 나는꿈.
*타고 있던 호랑이가 빠져 나가는꿈.
 
넷째, 심마니들은 산삼을 캐기전에, 산삼을 캐었을때 어떻게 처리 할것인가를 미리 정한다. 입산하여 캔 산삼을 골고루 나누어 갖는 것이 “원앙메”라 하고 산삼을 제일 먼저 발견한 사람이 독차지 하는 방법을 “독메”라고 하는데 이것은 일행이 상의하여 결정한다.심마니들이 산에 들어가서 산삼을 발견하여 세 번 “심 봤다“ 하고 외친다.”독메“를 결정하였을 경우 산삼을 발견한 심마니가 “심 봤다”를 세 번 외치면,다른 심마니들은 행동을 멈추고 그 자리에 앉는다.
산삼을 발견한심마니는 자기 시야에 들어오는 산삼을 실로 묶어 표시하거나 나뭇가지를 이용하여 산삼앞에 표시한뒤에 “심메 보시오”(심 캐시오)하면,그때 기다리던 다른 심마니들은 표시가 되지 않은 산삼이 있는가 살펴보고 자기가 발견한 산삼이 있으면 그것을 캐서 자기의 산삼으로 정한다. 다섯째, 산삼을 캐고 난 뒤에 심마니들은 단을 만들어 놓고 산신령에게 산신제를 올린다.심마니들은 산삼을 캐고 나서 정성스럽게 제를 안올리면 재앙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심마니 은어와 의미

사람에 관한것

ㆍ심메마니, 선채마니, 마니심채군, 산마니, 마니, 채약꾼 (산삼을 캐는사람)
ㆍ소장마니(젊은 채삼꾼)
ㆍ어인마니(노련한 채삼꾼)
ㆍ개장마니, 가장멀커니(여자)
ㆍ마니, 얼커니, 멀컨니(사람)
ㆍ구실르다, 굳는다(죽다)
 
ㆍ쥐아미, 그레토, 잘개, 짐개 (손)
ㆍ찌그린다(잔다)
ㆍ안침하다( 휴식하다)
ㆍ몽 (꿈)
ㆍ황득 (모닥불)
ㆍ실른다 (피우다)
ㆍ부루치, 초롱, 반들개, 살피개, 실피개
ㆍ(눈)
 

산삼에 관한것

ㆍ심메(산삼)
ㆍ내피(1년생 산삼)
ㆍ띠적났다.(산삼이 무더기로 났다)
ㆍ마당심(산삼밭)
ㆍ오구 (5지)
ㆍ육구 (6지)
ㆍ왕초(큰 산삼)
 
 

음식에 관한 것

ㆍ모래미(쌀)
ㆍ무루미(밥)
ㆍ다부린다 (먹는다)
ㆍ수음(물)
ㆍ백사 (소금)

ㆍ질 (된장)
ㆍ흘림(술)

 

짐승에 관한 것

ㆍ산개 (호랑이)
ㆍ진대마니 (뱀)
ㆍ쿨쿨이 중머리(돼지)
ㆍ넙대(곰)
ㆍ흑저귀(까마귀)

ㆍ서산이 (쥐)
ㆍ마당너구리 (개)

 

자연에 관한 것

ㆍ고무(소리)
ㆍ백운성 (계곡)
ㆍ고분성 (산줄기)
ㆍ꽹과리(달)
ㆍ노리개(해)
ㆍ도자 (칼)
ㆍ자래(나무)
ㆍ찌기(돌)
ㆍ건들레(바람)

ㆍ새용(놋쇠 냄비)
ㆍ히게(눈)
ㆍ줄멩이(비)
ㆍ데팽이(안개)

1

 

심마니협회
한국생물공학회 산삼보존연구위
산삼판매
정형범회장방송출연
산삼/산양산삼

전남 화순군 동복면 가수리 170(모후산 자락 동북방향)
전화:062)959-3349 / 팩스:062)954-3345 / 메일:dream0506@daum.net